DA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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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AS(Distributed Acoustic Sensing) 시스템은 DAS 엔진 장치에 케이블이 연결되어 센서역활을 하며, 전체 감지 구간에서 발생하는 상황등이 센서 케이블에 영향을 주어 음향 진동을 측정한다.

본 시스템은 간섭레이저 펄스를 광케이블에 입사하며, 광섬유 내의 레일리 후방산란광을 검출함으로서 여기에 포함되어 있는 각 간섭지점들(감지 필요 상황)에 대한 정보를 얻게 된다(C-OTDR).
검출된 음향 신호들은 고성능의 컴퓨터에 의해 디지타이징 및 필터링 과정을 통해 데이터화 되며, 시간 및 공간(거리)를 기준으로 그래픽화 하여 직관적인 데이터 제공이 가능하다(Waterfall diagram).

- 센서 케이블의 종류
- 센서 케이블의 포설상태 및 상태
- 지중 포설 시 토양 상태
- 주변 환경 소음 조건
실제 적용 현장에서는각종 이벤트 감지는 상기와 같은 조건 및 여타 조건이 영향을 미치게 된다.
DAS 시스템 현장 설치 후, 알고리즘 분석 등 추가 엔지니어링 과정을 통해 해당 프로젝트 환경에 대한 변수를 최대한 반영하여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게 된다. 동일한 이벤트 분석, 전체 성능 개선, 발생 가능할 수 있는 오알람의 최소화 를 위해 켈리브레이션 작업을 거치게 된다.
모든 현장이 가지고 있는 상황 및 고유 값 들이 상이하므로, 초기 설치 및 켈리브레이션 작업 후 주기적인 이벤트 감지 값들에 대한 최적화 과정이 필요하다. (예: 토양 및 환경 조건 변화 시 필요할 수 있다.)

적용방안
- Pipelines
– TPI(Third Party Intrusion) : 3자 간섭 – 사람, 기계등에 의한 굴착, 타공작업 및 도난 (fmax < 500Hz)
– Leak Detection : 고 저압 가스, 유체, 플렌지, 파이프 입구 등의 리키지 (fmax < 1kHz)
– Pipeline Inspection Guage(PIG) 트렉킹 Leak (fmax < 500Hz) - Power Cables
– TPI 육상 : 3차 간섭 – 사람, 기계등에 의한 굴착, 타공 작업 및 도난
– TPI 해상 : 앙카에 의한 간섭 (fmax < 500Hz) - Others
– 열차 관련 트렉킹 분야 (탈선, 전량 길이, 선로 상태 등)
– 펜스 등 경계선 보안 (침입, 절단 등)
– 컨베이어 벨트
